노르웨이산양식연어를 섭취하면 안되는 이유

노르웨이산연어의 특징

노르웨이산 연어는 전 세계에서 특히나 아시아 시장에서 많은 사랑을 듬뿍받는 식품군중 하나이기도합니다. 특히나 노르웨이는 전 세계에서 연어 양식의 선두주자이며 매년 수십만 톤의 연어를 수출하고 있습니다. 허나 왜 노르웨이산양식연어를 섭취하면 안된다고 할까요? 일단 보기에는 연어는 붉은색의 부드러운 질감으로 오메가3지방산, 단백질 그리고 비타민D가 풍부한데도 위험하다고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자연산연어 양식연어
자연산연어 양식연어

노르웨이산양식연어와 자연산연어의 주요 차이점

생장 환경:

양식 연어: 인간이 관리하는 양식장에서 성장하며, 주어진 먹이와 조건에서 자라납니다. 이런 환경은 연어의 성장 속도를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.

야생 연어: 자연의 바다나 강에서 태어나,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성장합니다. 이들은 자연의 먹이사슬에 따라 성장하며, 다양한 위험 요소에 직면하게 됩니다.

색소:

양식 연어: 먹이에 첨가된 합성 색소 (아스타잔틴)로 인해 연어의 살이 붉게 됩니다.

야생 연어: 자연 먹이인 새우류나 기타 먹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색소를 얻습니다.

지방 함량:

양식 연어: 일반적으로 야생 연어보다 지방 함량이 높습니다.

야생 연어: 보다 낮은 지방 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.

항생제 및 농약 사용:

양식 연어: 병원균이나 해충과의 사투로 인해 항생제나 농약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.

야생 연어: 자연 환경에서 성장하기 때문에 항생제나 농약이 사용되지 않습니다.

가격:

양식 연어: 대량 생산과 효율적인 양식 방법으로 인해 야생 연어에 비해 가격이 저렴할 수 있습니다.

야생 연어: 제한된 수량과 자연의 과정을 거치므로 가격이 더 비쌀 수 있습니다.

양식연어의위험성
양식연어의위험성

양식 연어의 건강 및 안전 문제

전 세계적으로 연어는 그 영양 가치와 맛으로 인기가 높은 수산물 중 하나입니다. 특히 노르웨이, 칠레, 캐나다와 같은 국가에서 대량으로 양식되는 연어는 전세계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. 그러나 연어 양식업은 그 성장에 따라 다양한 건강 및 안전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.

항생제 사용:

양식 연어는 밀집된 환경에서 성장하기 때문에 병원균의 확산이 쉽습니다. 이로 인해 양식장에서는 병원균을 통제하기 위해 항생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지나친 항생제 사용은 연어 내 항생제 잔류와 함께 항생제 내성 병원균의 발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.

농약 사용:

양식장에서는 연어를 해충이나 기생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농약을 사용하곤 합니다.

이러한 화학물질은 연어 뿐만 아니라 물 환경 및 주변 생태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
합성 색소:

연어의 붉은색은  섭취하는 사료에 따라 결정됩니다. 자연에서는 새우류와 같은 먹이를 통해 색소를 얻지만, 양식 연어는 합성 색소를 첨가한 사료를 먹습니다.

이런 색소는 연어의 살 색을 자연스럽게 보이게 하지만, 합성 색소에 대한 건강적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.

중금속 및 유해 화학물질:

바다와 연계된 양식 환경은 주변 환경의 오염에 민감합니다. 때문에 연어는 중금속이나 유해 화학물질에 노출될 위험이 있습니다.

오염된 환경에서 성장한 연어는 이러한 물질을 체내에 축적할 수 있어, 인체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.

결론

노르웨이산 연어에 대한 위험성에 대한 우려는 반드시 있습니다. 그러나 이러한 위험성은 모든 양식 연어나 수산물에 적용될 수 있는 문제들이기도합니다.. 소비자는 출처를 확인하고, 가능한 오염되지 않은 환경에서 양식된 연어를 선택하며, 다양한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. 다만 저는 안먹습니다.

Leave a Comment